한국다문화뉴스 = 강성혁 기자 | 성남시 다문화가족과 결혼이민자의 생활에 필요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여 다문화가족의 안정적인 가족생활을 지속적으로 지원하는 성남시다문화가족지원센터(센터장 박서영)는 다양한 소식과 프로그램을 준비했다.
■ 다문화가족 동아리 모임 활성화 지원사업, 글로벌 리더스 동아리
성남시다문화가족지원센터 글로벌 리더스 동아리는 3월 6일 10시 온라인(ZOOM)을 통해 3월 모임을 가졌다. 이번 모임을 통해 세계동화작은도서관 일정 안내와 교육 주제 선정 및 공지사항을 안내했다.
글로벌 리더스 동아리는 매월 월별 모임을 갖고, 활동을 통해 정보 교류의장 및 다양한 참여기회 제공 및 지역사회 내 다문화 강사 파견을 통해 다문화 인식 개선 및 개인 역량 강화를 지원하고 있다.
동아리 회원인 다문화강사들은 매달 세계 동화작은도서관으로 파견되어 아동들을 대상으로 수업을 진행한다. 동일한 주제이므로 최대한 다른 국적을 가진 강사를 파견하여 많은 대상에게 수업을 진행할 수 있도록하고 있다. 문의는 031-740-1152로 하면 된다.
■ 중도입국자녀 한국사회 적응 지원사업 한국어교육
외국에서 태어나 성장하다가 부모를 따라 입국한 자녀 또는 한국인 배우자와 재혼한 후 본국에서 데려온 자녀인 중도입국 자녀를 대상으로 성남시 다문화가족지원센터는 한국사회 적응을 위한 한국어교육을 실시한다.
대상은 중도입국자녀 9~24세로 3월 6일부터 12월 7일 월요일부터 목요일 14:00~16:00시에 한국어 교육을 진행한다. 교육 대상자의 한국어 실력에 따라 레벨테스트 진행 후 단계별 교육을 제공한다.
교육은 수시모집으로 성남시에 거주하고 있는 중도입국자녀라면 누구나 신청하여 한국어 교육받을 수 있다. 성남시 다문화가족지원센터 방문하여 접수 가능하다.
올해 하반기에는 한국어 수업과 한국 관광지를 방문하는 문화체험, 진로탐색을 위한 집단 상담 등도 운영될 예정이다. 문의는 전화(031-740-1175)로 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