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5.02 (금)

  • 맑음동두천 26.0℃
  • 구름많음강릉 28.0℃
  • 구름많음서울 24.5℃
  • 맑음대전 25.8℃
  • 맑음대구 26.1℃
  • 맑음울산 22.5℃
  • 맑음광주 25.0℃
  • 구름조금부산 21.0℃
  • 맑음고창 25.3℃
  • 구름조금제주 18.9℃
  • 구름조금강화 22.5℃
  • 맑음보은 25.4℃
  • 맑음금산 26.8℃
  • 맑음강진군 22.8℃
  • 맑음경주시 28.3℃
  • 맑음거제 21.0℃
기상청 제공

年末調整と他の総合所得税申告、方法と節税はこのように!

연말정산과 다른 종합소득세 신고, 방법과 절세 이렇게!

 

総合所得税とはこの1年間に発生した収入、利子、配当、年金などの所得に対する税金だ。 5月の総合所得税は4大保険のない年末調整とも言われているが、総合所得税申告を節税するTIPまで全て確認してみよう。

 

総合所得税と年末調整の違いを多くの人が気にする場合がある。 総合所得税は個人事業者のように個別的に売上を作って支出をする人々や3.3%の源泉徴収をするフリーランサーが自身の所得と支出を証明して申告することをいう。 反面、年末調整は会社員、勤労者が簡易税額によって勤労所得税を計算した後、還付または徴収することで違いがある。

 

毎年5月1日から5月31日までは総合所得税の申告期間だ。 前年度に対する税金申告を今年行う概念だ。 すなわち、2023年5月に進行する総合所得税は2022年度に稼いだ所得に対する税金申告であるということだ。 期限を逃すと各種加算税賦課が進行されるので格別の注意が必要だ。

 

総合所得税の申告方法はオンライン、オフライン、代理人申請がある。 オンラインの場合、ホームテックスホームページを通じて総合所得税の申請が可能だ。 オンライン書類の提出を通じて申請が可能だ。 ただ、書類提出を欠落した時に所得申告が正確に行われず、過多な税金が賦課される可能性があり、細部まで確認後に提出が必要だ。

 

オフライン申告は管轄税務署を訪問して申請する方法がある。 現場で申請する際、現場の状況によって節税方法などの内容相談が難しい場合があるので、事前に節税方法について調べて訪問申請した方が良い。

 

代理人を通じた申請は、税務代理人を通じた総合所得税申告方法だ。 専門家を活用するために本人が逃した所得控除や税額控除項目を確保できる点もあるが、税務代理人別費用が発生するため、本人の状況に合う税務代理人選任が重要だ。

 

総合所得税の節税は▲基本控除▲追加控除▲年金保険料控除▲住宅担保老後年金利子費用控除などを通じて可能だ。

 

基本控除とは、特定条件に該当する人がいれば、人の数1人当たり年間150万ウォンをかけて節税が可能だ。 対象は本人とその配偶者も含まれるが、配偶者の所得がなかったり、年間所得金額の合計が100万ウォン以下でなければならない。 配偶者が勤労所得だけある場合、総給与額が500万ウォン以下でなければならない。 また、扶養家族も基本控除対象に含まれるため、適用年齢帯を把握しなければならない。

 

追加控除は基本控除対象者が70歳以上の敬老優待者の場合、1人当たり年間100万ウォンを追加で所得控除することをいう。 年金保険料控除は納付した年金保険料に対する所得控除を受けることができるものをいう。

 

住宅を担保にして年金所得を受けている場合、住宅担保老後年金によって発生した利子費用に対して所得控除が200万ウォン限度で可能だ。

 

 

 

 

(한국어 번역)

한국다문화뉴스 = 유미코 시민기자ㅣ종합소득세란 지난 1년 동안 발생한 수입, 이자, 배당, 연금 등의 소득에 대한 세금이다. 5월 종합소득세는 4대 보험 없는 연말정산이라고도 하는데 종합소득세 신고 절세하는 TIP까지 모두 확인해보자.

 

종합소득세와 연말정산의 차이를 많은 사람이 궁금해하는 경우가 있다. 종합소득세는 개인사업자와 같이 개별적으로 매출을 만들고 지출을 하는 사람들이나 3.3%의 원천징수를 하는 프리랜서가 자신의 소득과 지출을 증빙하여 신고하는 것을 말한다. 반면 연말정산은 직장인, 근로자가 간이세액에 따라 근로소득세를 따져본 후 환급 또는 징수하는 것으로 차이가 있다.

 

매년 5월 1일부터 5월 31일까지는 종합소득세 신고 기간이다. 전년도에 대한 세금 신고를 올해 진행하는 개념이다. 즉, 2023년 5월에 진행하는 종합소득세는 2022년도에 벌어들인 소득에 대한 세금 신고인 것이다. 기한을 놓치게 되면 각종 가산세 부과가 진행되므로 각별한 유의가 필요하다.

 

종합소득세 신고 방법은 온라인, 오프라인, 대리인 신청이 있다. 온라인의 경우 홈텍스 홈페이지를 통해 종합소득세 신청이 가능하다. 온라인 서류 제출을 통해 신청 가능하다. 단, 서류 제출을 누락 시 소득 신고가 정확히 이루어지지 않아 과다한 세금이 부과될 수 있어 꼼꼼한 확인 후 제출이 필요하다.

 

오프라인 신고는 관할 세무서를 방문하여 신청하는 방법이 있다. 현장에서 신청 시 현장 상황에 따라 절세 방법 등 내용 상담이 어려울 수 있으므로 사전에 절세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 방문 신청하는 것이 좋다.

 

대리인을 통한 신청은 세무 대리인을 통한 종합소득세 신고 방법이다. 전문가를 활용하기에 본인이 놓친 소득공제나 세액 공제 항목을 챙길 수 있는 점도 있지만 세무 대리인 별 비용이 발생하기 때문에 본인 상황에 맞는 세무 대리인 선임이 중요하다.

 

종합소득세 절세는 ▲기본공제 ▲추가공제 ▲연금보험료 공제 ▲주택담보노후연금 이자비용공제 등을 통해 가능하다.

 

기본공제란 특정 조건을 해당하는 사람이 있다면, 사람의 수 1명 당 연간 150만 원을 곱해 절세가 가능하다. 대상은 본인과 그 배우자도 포함되나, 배우자의 소득이 없거나 연간 소득금액 합계가 100만 원 이하여야 한다. 배우자가 근로소득만 있을 시 총 급여액이 500만 원 이하여야 한다. 또 부양가족도 기본공제 대상에 포함되니 적용 연령대를 파악해야 한다.

 

추가공제는 기본공제 대상자가 70세 이상인 경로우대자의 경우 1인 당 연간 100만 원을 추가로 소득공제하는 것을 말한다. 연금보험료 공제는 납부한 연금보험료에 대한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는 것을 말한다.

 

주택을 담보로 하여 연금소득을 받고 있을 경우 주택담보노후연금으로 인해 발생한 이자비용에 대해 소득 공제가 200만 원 한도에서 가능하다.



배너
닫기

배너

기관 소식

더보기

충주시가족센터, 결혼이주여성 역사박물관 탐방

충주시가족센터는 29일 결혼이주여성들과 함께 서울에 있는 대한민국역사박물관을 방문해 역사 탐방을 진행했다 이번 탐방은 대한민국 역사박물관에서 진행하는 ‘2025 문화나눔 체험교육-광화문에서 만나요’ 행사에 충주시가족센터 다문화교류 소통공간 ‘다가온’이 선정돼 추진됐다. 행사에는 베트남, 중국, 방글라데시 결혼이주여성 13명이 참여했다. 특히 이번 행사는 국적취득을 준비 중인 결혼이주여성들을 대상으로 국적취득시험에서 가장 난이도가 높은 과목 중 하나인 대한민국 역사를 재미있고 쉽게 배울 기회를 제공하고자 기획됐다. 참가자들은 △한국 근현대사를 한눈에 볼 수 있는 강의 △광화문 답사 및 미션 수행 △역사전시관과 덕수궁 관람을 진행하며, 영상과 체험으로 대한민국 역사를 생생하게 배우는 시간을 가졌다. 베트남 출신 참가자인 누엔녹마이씨는 “국적취득 공부 중 한국 역사가 가장 어렵고 힘들었는데, 이곳에 와서 직접 듣고 보면서 역사 흐름이 파악돼 공부에 많은 도움이 됐다”고 말했다. 심재석 센터장은 “결혼이주여성들이 이번 기회를 통해 한국의 역사를 아는 것뿐만 아니라 잠시 일상에서 벗어나 힐링하는 시간도 가진 것 같아 기쁘다”며, “앞으로도 충주시가족센터는 결혼이주여성

수원시다문화가족지원센터, 제1회 ‘GOD:지금 우리 다가치 운동회’ 성황리 마무리

수원시다문화가족지원센터(센터장 유경선)는 4월 26일 토요일 경기도인재개발원 체육관에서 진행된 제1회 ‘GOD:지금 우리 다가치 운동회’를 성황리에 마무리 하였다고 밝혔다. ‘GOD:지금 우리 다가치 운동회’는 다문화가족과 외국인주민 모두가 참여 할 수 있는 체육활동 기회가 부재한 점을 해소하고 사회통합의 장을 만들고자 기획되었으며, 김영후 전 수원시약사회 회장, 수원시약사회, 중앙대약대 수원 동문회, 메디체크 한국건강관리협회 경기도지부, KT스포츠, 더맛푸드, 타이소울 등의 후원으로 진행되었다. 성공적인 운동회 개최를 위해 후원금을 기탁한 성치순 중앙대약대 수원동문회장은 “다문화가족과 외국인주민의 화합을 위해 언제나 헌신하는 수원시다문화가족지원센터에서 운동회가 개최된다는 소식을 들었다.”며 “가족들의 화합과 행복한 시간이 되었으면 좋겠다.”고 응원의 메시지를 보냈다. 50가정(150명)이 모인 이번 운동회는 어색한 분위기를 풀 수 있는 레크리에이션과 키즈 댄스팀 이샘크루의 오프닝 공연으로 시작되었다. 이후‘지금팀’과 ‘오늘팀’으로 나누어 구름 달리기, 큰공 굴리기, 청이야 홍이야, 줄다리기, 계주 등 다양한 경기를 펼쳤다. 이어달리기에는 유경선 센터장을 비

영암군가족센터, 5월 다양한 가족 체험 프로그램 운영

영암군가족센터(센터장 조은정)가 가정의 달 5월을 맞아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마련했다. 가족 간 소통·화합 증진, 세대별 맞춤형 가족 지원 등을 위한 이번 프로그램은 체험을 중심으로 구성됐다. 2일에는 가족이 집에서 함께 즐길 수 있는 ‘과자집 만들기 비대면 키트’를 제공한다. 8일 어버이날에는 가족센터 교육장에서 부모와 함께하는 ‘카네이션 케이크 만들기’가 진행된다. 13일 성년의 날에는 청년이 참여하는 ‘무알콜 칵테일 & 핑거푸드 만들기’ 체험이, 21일 부부의 날에는 ‘부부 꽃바구니 만들기’가 열린다. 가족의 특별한 추억을 만드는 이번 프로그램은 누구나 신청할 수 있고, 영암군가족센터 홈페이지에서 4/25일부터 선착순 접수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