在紧急情况下,可为孕妇等提供定制紧急救护的“119安心通服务”累计注册人数已超过121万。
据韩国消防厅统计,截至去年12月,119安心通服务的累计注册用户达121万8534人。
119安心通服务是一项紧急情况下,无论地域如何,基于事先登记的个人信息,救护人员可提供定制紧急救护和迅速送医的服务。
该服务的注册程序简单,所有人均可免费使用,包括重症患者、残疾人、独居老人、儿童、孕妇等所有国民,以及居住在韩国的外国人。
从详细的注册类型来看,重症患者(患病者)人数最多,而孕妇的注册人数自2022年起大幅增加。此外,2023年首尔地区的集中暴雨导致洪灾后,居住在洪水特别管理地区的居民也被纳入119安心通的注册对象,以应对突发天气预警等紧急情况。
119安心通服务的申请可通过手机或电脑访问官方网站(https://u119.nfa.go.kr),注册会员后进行本人认证,并填写个人信息、病史、服用药物、监护人信息等。
为了提供更优质的服务,消防厅去年重建了“119安心通系统”,并以全新模式运营。
改进后的主要内容包括:增加自动输入防护功能、加强网页安全性,使其符合政府标准,并开发了手机版页面,提高用户的可访问性,使申请更加便利。
此外,还开发了针对注册用户的质量管理功能,定期检查登记信息是否匹配,并更新注册信息,以确保准确的医疗信息传递给119急救人员,同时加强个人信息保护功能,以防止信息泄露。
当119安心通用户拨打119报警时,119指挥中心的受理界面会自动显示事先登记的信息,接警员可通过出勤指令书立即将相关信息传达给出动的119救护队,使救护人员能够提前做好相应的紧急救护准备。
如果患者无法与救护人员顺利沟通,救护人员还可通过注册的监护人联系方式,在紧急情况下迅速联系监护人,以确保患者得到及时救助。
(한국어 번역)
위급상황 발생 시 임산부 등 맞춤형 응급 처치를 돕는 '119 안심콜 서비스' 누적 가입자가 지난해 121만명을 넘어섰다.
소방청에 따르면 119안심콜 서비스 누적 가입자 수는 작년 12월 기준 121만 8534명으로 집계됐다.
119안심콜서비스는 위급상황 때 지역과 관계없이 미리 등록한 개인정보를 바탕으로 구급대원이 맞춤형 응급처치와 신속한 병원이송을 돕는 서비스다.
간단한 가입절차만 거치면 누구나 무료로 이용할 수 있으며, 중증질환자나 장애인, 홀로 어르신 및 어린이, 임신부 등 모든 국민과 국내 거주 외국인 누구나 가입할 수 있다.
세부 가입 유형별로는 중증질환자(질병자)가 가장 많았으며, 임산부의 경우 2022년 이후 급격히 늘기 시작했다.
또한, 2023년 수도권 집중호우를 계기로 침수특별관리대상지역 주민도 119안심콜 가입 대상자로 포함해 기상특보 등 만일의 상황에 대비하고 있다.
119안심콜 서비스 신청은 휴대전화 또는 PC를 이용해 누리집(https://u119.nfa.go.kr)에 접속해 회원가입 뒤 본인인증 절차를 거쳐 인적사항과 병력, 복용 약물, 보호자 정보 등을 입력하면 된다.
소방청은 보다 나은 서비스 제공을 위해 지난해 '119안심콜 시스템'을 재구축해 새롭게 운영하고 있다.
개선한 주요 내용은 자동입력방지 기능 적용 및 웹 취약점을 보완해 보안성을 강화하고, 웹페이지 환경을 정부 표준안으로 제작하는 한편, 모바일 버전 개발로 접근성을 높여 보다 편리하게 서비스를 신청할 수 있도록 했다.
이어서, 안심콜 서비스에 가입된 대상자에 대한 품질관리 기능을 개발해 주기적으로 등록정보 일치 여부를 확인하고, 등록정보 현행화를 통해 정확한 정보가 119구급대원에게 전달되도록 개선, 개인정보 누출방지를 위한 기능을 강화했다.
119안심콜 가입자가 119에 신고하면 119상황실 접수대 화면에 사전에 등록한 정보가 자동으로 표출되고, 신고 접수요원은 출동지령서를 통해 119구급대에 관련 내용을 즉시 전달해 출동 구급대원이 환자 상태에 맞는 응급처치를 미리 준비할 수 있도록 돕는다.
환자와의 의사소통이 어려운 경우 등은 등록된 보호자의 연락처를 확인해 위급상황 때 보호자에게 신속하게 연락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