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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한국어랭기지스쿨 지역별 운영 사례 공유 다문화학생 한국어교육과 공교육 진입 돕기

 

한국다문화뉴스 = 강성혁 기자 | 경기도교육청이 23일 경기한국어랭기지스쿨(경기한국어공유학교) 지역별 담당자 협의회를 실시하고, 다문화학생의 한국어 교육과 공교육 적응 방안을 모색했다. 

 

경기한국어랭기지스쿨(경기한국어공유학교)에서는 다문화학생의 공교육 진입 전 한국어 집중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급증하는 다문화학생의 공교육 진입과 학교 적응을 위해 한국어 집중교육 기관이 필요하다는 사회적 요구에 따라 전국 최초로 시작됐다.  2023년 안산, 동두천, 남양주를 시작으로 올해는 12개 기관이 운영되고 있다. 

 

이번 협의회는 교육지원청 담당자, 운영기관 담당자, 지도교사 60여 명이 참석해 지역별 운영 사례를 공유하고 하반기 운영 방안을 모색했다. 

 

협의회에서는 부천, 안산 담당자들이 실제 지도사례를 공유하며 한국어 집중교육의 효과적인 방안을 논의했다. 

 

참석자들은 ▲지역 현황에 맞는 운영 ▲지자체 안정적 시설 제공 ▲원거리 통학학생 지원 등 지자체와 교육지원청이 협력해 다문화학생을 지원한 사례와 다문화학생의 공교육 진입을 위해 재적학교 연계 지도 방안을 공유했다. 

 

이 자리에서 부천말누리한국어공유학교 신남식 교사는 “현장에서 학생을 지도했던 경험을 살려 다문화학생을 지도하고 있다”라며 “다문화학생을 지도하는 좋은 방안을 공유해서 좋았다”고 말했다. 

 

해당 학교는 지자체와 연계해 지역 다문화학생을 안정적으로 지원하고 있어 현장 교원과 학부모 만족도가 높아 다른 지역에서도 추가 설치를 희망하고 있다. 2025년에는 교육지원청별 1개 이상 확대 운영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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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원시다문화가족지원센터-경희대학교, 다문화가정 아동 위한 멘토링 프로그램 공동 운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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