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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0다산콜센터-다누리콜센터 외국어상담 업무협약 체결

- 이주여성・다문화가족 등 외국인의 한국생활・의사소통 지원하는 상담 서비스 연계・협력

 

한국다문화뉴스 = 소해련 기자 | 서울시 120다산콜재단과 한국건강가정진흥원이 외국인 상담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30일 서울시에 따르면 양 기관은 지난 29일 업무협약을 맺고 외국인의 원활한 한국생활 적응과 언어로 인해 발생하는 불편사항을 적극 해소하기 위한 서비스 연계·협업 체계를 구축하기로 했다.
 

120다산콜센터(02-120)는 서울시 행정상담 및 민원 접수, 생활·관광 정보, 생활통역 등 외국인을 위한 전화상담 서비스를 5개 국어(영어·중국어·일본어·베트남어·몽골어)로 제공하며 시간은 월∼금요일(공휴일 제외)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다.

 

다누리콜센터는 13개 언어로 다문화 가족과 이주 여성에게 한국 생활 정보 제공, 위기 상담·긴급 지원, 생활 통역 등을 365일 24시간 지원하고 있다.

 

구체적으로 120다산콜센터는 외국어 상담을 다누리콜센터로 안내하고, 다누리콜센터는 외국인이 서울시 관련 문의를 할 경우 120다산콜센터로 연결해준다.

 

다산콜재단 이이재 이사장은 "건강가정진흥원과 손잡고, 정보 소통 약자인 외국인이 더 편리한 한국 생활을 누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더 다양한 약자 동행 실천 방안을 모색할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