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新型コロナウイルスによる学力格差を解消するための実質的対策の構築に苦心…「推進支援団」を構成

코로나19 학력격차 해소 실질적 대책 마련, ‘추진지원단’구성

 

광명시청.jpg

 

光明市は16日、新型コロナウイルスの長期化による生徒の学力格差を解消するために、

光明教育支援庁と連携して「中等学力格差解消推進支援団」(仮称)を立ち上げ、

複合的対応に乗り出す計画だと発表した。

 

 コロナによる学力の格差は、単なる教科学習の問題を超え、人生を生きていく基礎学習にかかわるもので

、深刻な社会問題に浮上している。

 

 今年、ソウル教育政策研究所と私教育の心配のない世の中でそれぞれ行ったコロナによる

学力格差実態研究によると、特に中等で格差が広がっており、中位圏が少なくなり、

下位圏に移動する傾向を示している。

 

 これに対し、パク・スンウォン光明市長は「新型コロナウイルスによる学力格差問題は、

中央政府だけに頼るのではなく、自治体でも積極的に取り組まなければならない。

 

効果的な支援のためには、一方的な事業推進ではなく、学校と父兄、専門家の声を聞きながら進めなけれ

ばならないので、焦らずに意味のある支援策を一緒にまとめていく」と述べた。

 

 光明市は2020年からコロナによる学習欠損問題を解決するために、光明市教育協力支援センター

で地域教育活動家58人を選抜し、学習及び情緒コーチング研修後、23校の小学校「緊急ケア教室」

に配置した。

 

 また、地域教育活動家たちが持続的に生徒たちに会えるように、非対面教育の力量を強化する基礎-深化

ワークショップを開き、30余りの団体、100人余りの地域教育活動家を支援した。

 

 光明市は中等学力格差問題に関連した光明市の現況把握のために、最近光明教育支援庁とともに

各中学校の現場で学力格差の解消支援が必要な規模、現行の事業とプログラム、教師が見る原因、

支援予算の現況などを調査した。

 

 調査の結果、生徒個人の自己主導的学習力量及び情緒状態、家庭の学習とケア環境、オンラインによ

る教師と生徒のフィードバックの弱化、社会的関係の断絶による学習疎通能力の低下、社会的スティグ

マを憂慮した参加率の低下など、学力格差の原因が非常に複合的であることを確認した。

 

 光明市は早期に光明教育支援庁、学校、父兄が一緒にする学力格差解消推進支援団(仮称)を立ち上げる計

画であり、十分な議論を通じて実質的な対応策を講じる予定だ。

 

 

 

 

(한국어 번역)

광명시는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학생들의 학력격차 해소를 위해 광명교육지원청과 연계하여 중등 학력격차 해소 추진지원단(가칭)’을 꾸리고 복합적 대응에 나설 계획이라고 16일 밝혔다.

 

코로나로 인한 학력격차는 단순 교과학습의 문제를 넘어 삶을 살아가는 기초학습에 관련된 것으로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올해 서울교육정책연구소와 ()사교육걱정없는세상에서 각기 진행한 코로나로 인한 학력격차 실태연구에 따르면 특히 중등에서 격차가 심화되고 있으며 중위권이 적어지고 하위권으로 이동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이에 박승원 광명시장은 코로나19로 인한 학력격차 문제는 중앙정부에만 의지할 것이 아니라 지자체에서도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 효과적인 지원을 위해서는 일방적인 사업 추진이 아니라 학교 현장과 부모님들, 전문가들의 목소리를 청취하며 진행해야하기에 서두르지 말고 의미 있는 지원책을 함께 마련해갈 것이라고 밝혔다.

 

광명시는 2020년부터 코로나로 인한 학습결손 문제 해결을 위해 광명시 교육협력지원센터에서 마을교육활동가 58명을 선발하여 학습 및 정서코칭 연수 후 23개 초등학교 긴급돌봄교실에 배치했다.

 

또한 마을교육활동가들이 꾸준히 학생들을 만날 수 있도록 비대면교육 역량을 강화하는 기초-심화 워크숍을 열어 30여개 단체 100여명의 마을교육활동가를 지원했다.

 

광명시는 중등 학력격차 문제와 관련한 광명시의 현황 파악을 위해 최근 광명교육지원청과 함께 각 중학교 현장에서 학력격차 해소 지원이 필요한 규모, 현행 사업과 프로그램, 교사가 보는 원인, 지원예산 현황 등을 조사했다.

 

조사 결과 학생 개인의 자기주도적 학습 역량 및 정서 상태, 가정의 학습과 돌봄 환경, 온라인으로 인한 교사와 학생의 피드백 약화, 사회적 관계 단절로 인한 학습 소통능력 저하, 낙인효과를 우려한 참여 미비 등 학력격차 원인이 매우 복합적임을 확인했다.

 

광명시는 빠른 시일 내 광명교육지원청, 학교, 학부모가 함께하는 학력격차 해소 추진지원단(가칭)을 꾸릴 계획이며 충분한 논의를 통해 실질적인 대응책을 마련해갈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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